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송어 [松魚, cherry salmon/masou salmon]
시마연어라고도 한다. 몸길이 약 60cm이다. 몸은 연어보다 몸이 굵고 둥글며 약간 옆으로 납작하다. 주둥이는 연어보다 무딘 편이고, 비늘은 둥근비늘(원린)이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 사이에 기름지느러미가 있고 꼬리지느러미는 얕게 갈라진다.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모양이 비슷하고 수직선상에 거의 나란히 붙어 있다. 측선(옆줄)은 완전하고 몸 양쪽 옆면의 거의 중앙부에 곧게 달린다.

몸빛깔은 성어의 경우 등쪽이 짙은 남빛이고 배쪽은 은백색이며, 옆구리에는 작은 암갈색 반점이 있다.
유어는 암녹황색 바탕에 측선에서 등 언저리까지에는 엷은 회색에 가까운 은색을 띤다. 눈 둘레는 검은빛을 띠며 눈알에는 검은 반점이 흩어져 있다. 유어의 가슴지느러미·배지느러미·뒷지느러미는 엷은 오렌지색으로 지느러미의 연조는 흑회색이다.

산란기는 9∼10월이며 암컷과 수컷이 다같이 검은 갈색으로 변하고 수컷은 주둥이가 길어져 구부러지며 몸의 양쪽 옆면에는 복숭아색의 불규칙한 구름무늬가 나타난다. 산란기가 되면 암컷과 수컷이 다같이 바다에서 강으로 올라온다. 물이 맑고 자갈이 깔려 있는 여울에서 수컷이 웅덩이를 파고 산란과 방정을 한 뒤에 암컷이 자갈로 알을 덮는다. 부화한 알은 약 1년 반에서 2년 동안 강에서 살다가 9∼10월에 바다로 내려가고 3∼4년이 지나 강으로 되돌아와 산란 후 모두 죽는다. 바다로 내려가지 않고 강에 남아서 성숙한 것을 산천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송어는 차고 깨끗한 1급수에서만 서식하며 항상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양식하기에 매우어려운 면이 있기에 1급수 물이 풍부한 산록에자리잡은 지역에서 양식이 가능하다.

송어의 영양성분으로는 칼슘,비타민, 단백질 및 인을 들수있으며 특히DHA가 다량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을 구성하는 지방산은 고혈압 ,심근경색증, 피부미용, 또한 노인들의 치매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고급 건강식 어종이다. 특히 차고 깨끗한 용천수에서 자란 송어는 유난히부드럽고 쫄깃쫄깃 씹히는 맛이 일품인데, 주홍빛 붉은살은 씹을수록 고소하고 담백한 감칠맛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찾는다.

요리로는 회, 구이, 튀김, 매운탕등 다양하다.
 
Untitled Document